▲ 서울목동마취통증의학과의원 이원준 대표원장
최근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 사이에서 잘못된 자세로 인한 골반 틀어짐, 척추측만증 등의 체형불균형 증상을 보이는 이들이 늘고 있다.
체형불균형은 외관상 반듯하지 못한 체형을 보이는 것은 물론, 하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등의 문제를 야기시켜 주의가 필요하다.
때문에 본인에게서 체형불균형의 증상이 보인다면 만성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체형불균형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바르게 섰을 때 양쪽의 어깨나 다리 길이가 다른 경우, 치마가 한 쪽으로만 돌아가거나 한 쪽 신발이 먼저 닳는 경우, 허리를 숙였을 때 허리 선이 수평이 되지 않은 경우 등이 있다.
체형불균형의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선 척추와 관절을 섬세하게 교정하여 신경의 흐름을 회복시켜야 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증상과 통증에 맞춘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에 적합한 치료법으로는 전문 치료사가 1:1로 환자의 몸을 진단하여 척추와 관절을 바른 자리로 돌려주고, 근력 강화와 가동 범위의 확대를 유도해 각 부위의 기능을 정상 범위로 개선시켜주는 도수치료가 있다.
도수치료는 개별 난이도 조절에 따른 맞춤 치료가 가능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반복 학습하여 일상에서도 적용할 수 있게 정확한 운동법을 훈련시켜 준다는 특징이 있으며, 약물을 사용하지 않아 부작용과 후유증이 적어 당뇨 또는 고혈압 환자도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체형교정 후 또 다시 체형이 틀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일상 속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과 운동을 꾸준히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글 : 목동 서울목동마취통증의학과의원 이원준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