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목동마취통증의학과의원 이원준대표원장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칭은 척추·관절 질환의 예방을 돕지만 잘못된 자세로 무리한 운동을 지속할 경우 오히려 관절에 자극을 주면서 여러 퇴행성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이는 어깨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고 관절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돕는 회전근개 손상 및 파열로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회전근개파열은 파열의 크기, 기능 저하의 정도, 통증 등을 감안하여 수술 치료와 비수술 치료로 나뉜다. 질환이 매우 악화된 경우가 아니라면 비수술 치료로도 통증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과 같이 염증으로 인한 통증 질환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프롤로 주사와 DNA 프롤로 주사가 있다.
프롤로 주사는 염증과 잦은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에 고농도의 포도당 용액을 주입해 새로운 세포 증식을 유도해 약해진 조직을 강화시키는 치료법이다. 힘줄과 인대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약해져 해당 부위와 신체 곳곳에 통증을 일으키는 근골격계 통증 질환에 적합하다.
DNA 프롤로 주사는 연어 태반 신재생 물질을 이용해 조직 재생을 돕는 치료법이다. 인대 증식 및 섬유 모세포 자극을 통해 손상된 인대와 힘줄, 근육, 관절, 연골의 세포 재생 단계부터 관여해 여러 척추·관절 질환에 효과적이다.
이원준 서울목동마취통증의학과의원 대표원장은 “프롤로 주사와 DNA 프롤로 주사는 시술 시간이 짧고 간단해 고령 환자나 기저 질환자, 만성 질환자도 부담 없이 시술이 가능하다”며 “치료 후에는 도수·운동 치료를 병행해 근본적인 만성 통증을 개선하고, 주변 근육 강화와 가동범위 개선을 통해 질환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